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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타고 문학관 기행 기형도 문학관

안양천을 타고 서울 방향으로 달리다가 충훈대교와 생태이야기관을 바로 지나 오르막길에서 유턴하면 화창교 도로길을 만나게 된다. 이 다리를 건너서 광명 이케아를 끼고 오른쪽길을 조금만 달리면 대로변에서 기형도 문학관을 만날 수 있다. 문학관 건물로 들어서기 전에 우리들의 가난했던 어린시절, 엄마의 사랑을 떠올리게 하는 「엄마 걱정」이라는 시를 읽으며 가슴이 먹먹해 진다. 엄마 걱정 열무 삼십 단을 이고 시장에 간 우리 엄마 안 오시네, 해는 시든 지 오래 나는 찬밥처럼 방에 담겨 아무리 천천히 숙제를 해도 엄마 안 오시네, 배춧잎 같은 발소리 타박타박 안 들리네, 어둡고 무서워 금간 창 틈으로 고요히 빗소리 빈방에 혼자 엎드려 훌쩍거리던 아주 먼 옛날 지금도 내 눈..
안양천을 타고 서울 방향으로 달리다가 충훈대교와 생태이야기관을 바로 지나 오르막길에서 유턴하면 화창교 도로길을 만나게 된다. 이 다리를 건너서 광명 이케아를 끼고 오른쪽길을 조금만 달리면 대로변에서 기형도 문학관을 만날 수 있다.
문학관 건물로 들어서기 전에 우리들의 가난했던 어린시절, 엄마의 사랑을 떠올리게 하는 「엄마 걱정」이라는 시를 읽으며 가슴이 먹먹해 진다.

엄마 걱정

열무 삼십 단을 이고
시장에 간 우리 엄마
안 오시네, 해는 시든 지 오래
나는 찬밥처럼 방에 담겨
아무리 천천히 숙제를 해도
엄마 안 오시네, 배춧잎 같은 발소리 타박타박
안 들리네, 어둡고 무서워
금간 창 틈으로 고요히 빗소리
빈방에 혼자 엎드려 훌쩍거리던

아주 먼 옛날
지금도 내 눈시울을 뜨겁게 하는
그 시절, 내 유년의 윗목

평론가 김현은 ‘한 사람이 죽는다는 것은 그의 심장이 멈췄을 때가 아니라 이 세상에 그를 기억하는 사람이 한 사람도 존재하지 않을 때’라고 기형도의 유고시집 작품해설에서 말했다. 우리가 기억하고 사랑하는 기형도는 한낱 유년의 가난과 청년기의 실연, 그가 살던 시대의 정치적 폭압성 때문에 괴로워하던 청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모든 것을 감각적이면서도 개성적인 언어 조직에 담아냄으로써 우리의 머릿속에서 영원히 지워지지 않게끔 한 시인으로서의 기형도이다. 그는 시를 씀으로써 자신의 개인적인 상처를 극복했음은 물론이고, 사회에 대한 문제의식을 날카롭게 제시했으며, 그만의 독특하고 개성적인 시세계를 구축하여 독자들에게 감동을 주는 데 성공하였다.
역사 서적과 고전을 읽고 시조 짓기를 좋아한다.
《논어 시조로 풀다》, 《맹자 시조로 풀다》, 《대학ㆍ중용 시조로 풀다》, 《우리나라 역대 왕이름을 시조로 풀다》, 《한국 독립운동가 시조로 풀다》 《임진왜란 시조로 풀다》, 《채근담 시조로 풀다》, 《독도 시조로 지키다》, 《영웅 안중근 시조로 우러르다》, 《성웅 이순신 시조로 우러르다》 등과 여러 권의 《자전거 타고 문학관 기행》을 저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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