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3 0 0 2 14 0 1년전 0

시경 시조로 정리하다

《시경》은 중국 고대 주(주)나라의 노래 모음집이다. 시기는 대략 기원전 11세기부터 6세기까지 5백여 년에 걸친 작품들이다. 《시경》에는 모두 305편의 시가 실려 있다. 이 시들은 <국풍〉(國風), <소아>(小雅), <대아>(大雅), <송>頌)의 네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국풍>에는 <주남>(周南), <소남>(召南), <패풍>(風), <용풍>(風), <위풍><衛風), <왕풍>(王風), <정풍>(鄭風), <제풍>(齊風), <위풍><魏風), <당풍><唐風), <진풍><秦風), <진풍>(陳風), <회풍><檜風), <조풍><曹風), <빈풍(風)의 열다섯 나라들의 민요들이 실려 있다. 그 지역은 대체로 황하(黃河)와 위수(渭) 유역을 중심으로 한 중국의 북방이지만 남방의 한수(漢水)와 장강(..
《시경》은 중국 고대 주(주)나라의 노래 모음집이다. 시기는 대략 기원전 11세기부터 6세기까지 5백여 년에 걸친 작품들이다.
《시경》에는 모두 305편의 시가 실려 있다. 이 시들은 <국풍〉(國風), <소아>(小雅), <대아>(大雅), <송>頌)의 네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국풍>에는 <주남>(周南), <소남>(召南), <패풍>(風), <용풍>(風), <위풍><衛風), <왕풍>(王風), <정풍>(鄭風), <제풍>(齊風), <위풍><魏風), <당풍><唐風), <진풍><秦風), <진풍>(陳風), <회풍><檜風), <조풍><曹風), <빈풍(風)의 열다섯 나라들의 민요들이 실려 있다. 그 지역은 대체로 황하(黃河)와 위수(渭) 유역을 중심으로 한 중국의 북방이지만 남방의 한수(漢水)와 장강(長江) 근처의 민요도 약간 섞여 있다.
《시경》은 바로 이 채시(채詩), 헌시(헌詩)의 과정을 통하여 생성되고 수집되었다. 그런데 옛날에는 이렇게 하여 채집된 시가 3천여 편이나 있었는데 공자가 이 중에서 3백여 편을 모아 지금의 《시경》을 편찬하였다고 한다.
《시경》의 시들은 매 구 4언(四言)인 것이 정해진 격식이다. 중간에 비록 2언, 3, 5, 6, 7, 8언의 구들을 섞어 쓰고 있는 것들이 있으나, 전편이 모두 4언 이외의 구들로 이루어졌거나 완전한 자유형의 장단구로 이루어진 것은 매우 드물다.
유가의 대표 경전인 『사서삼경(四書三經)』 중에서도 시경(經)이 왜 첫 손가락에 꼽혀 왔을까? 공자는 『논어』 「위정편에서 “시경 삼백여 팬은 한마디로 사악(惡)함이 없는 것”이라고 했다. 예나 지금이나 인간이라면 누구나 내면 깊숙이 꿈틀대는 감성이 있는데, 옛사람들이 삶의 희로애락을 노래한 시들을 엮은 책인 『시경(詩經)』에는 인간의 감정에 따른 속내가 그대로 녹아들었다. 특히 인간이라면 누구나 느끼고 경험하는 사랑·증오·이별·만남·평화·전쟁·부유·가난·건강·질병·장수·횡사 등에 관한 지혜를 담은 시들은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도 유용할 것이다.
우리의 경우 조선왕조 5백여 년 동안 유교를 통치이념으로 삼았는데, 『시경(詩經)』은 사서삼경(四書三經)의 하나이다.
『시경(詩經)』 자체가 시이기에 이 내용을 그대로 두고 읽기 쉽게 시조 가락에 맞게 정리해 보았다.
오늘날에도 『시경』은 인생에 한 번은 꼭 읽어야 할 인문 고전이다.
저자 이길호

역사 서적과 고전을 읽고 시조 짓기를 좋아한다.
《논어 시조로 풀다》, 《맹자 시조로 풀다》, 《대학ㆍ중용 시조로 풀다》, 《우리나라 역대 왕이름을 시조로 풀다》, 《한국 독립운동가 시조로 풀다》, 《임진왜란 시조로 풀다》, 《채근담 시조로 풀다》, 《자전거 타고 문학관 기행 윤동주 문학관》 등 10여 권의 문학관 기행 시리즈를 저술하였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